2015. 12. 27. 20:33 카테고리 없음

호손효과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호손효과(Hawthorne effect)란 한 사람이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지켜보고 있다는 사실을 의식해서 본래의 자신의 본성과 다른 행동을 취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호손효과는 사회조사실험에서 자주 나타나는데 실험대상자들이 자신들이 실험 하에 있다고 의식하여 아무도 지켜보고 있지 않는 상황과 달리 행동하는 것을 설명합니다.

1920년대 전구를 생산하는 호손공장에서는
직원들의 생산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알아보기 위한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이에 연구자들은 작업시간과 휴식, 임금 등의 요소들이 생산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러나 예상과는 다르게 이러한 요소들은 생산성에 아무런 영향도 미치지 않았습니다.

이상하게도 실험 도중에는 생산성이 오르고,

실험이 끝나면 다시 생산성이 떨어지는 현상이 반복됐습니다.

직원들이 자신들이 테스트 받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죠.

실험은 비밀스럽거나 자연스럽게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테스트 당하고 있는 직원들은 적절히 대응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마치 우리가 부모님이나 선생님이 지켜볼 때 더 열심히 공부했던 것과 같습니다.

Posted by GTHJ

블로그 이미지
GTHJ

공지사항

Yesterday
Today
Total

달력

 « |  » 2025.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