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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류층이 되고자 하는 신분 상승의 욕망이 소비로 나타나는 현상을 `파노플리 효과(effet de panoplie)' 또는 `파노플리 집합'이라고 한다. 프랑스의 철학자 장 보드리야르가 1980년대에 밝힌 개념이다.
소비자가 명품을 구매하면서 특정 집단, 즉 상류층에 속한다는 환상을 느끼는 것을 뜻하는 것으로, 이러한 소비자의 심리를 이용해 백화점에서는 마케팅 기법으로 활용하기도 한다.
파노플리 효과는 명품 구매에만 한정된 게 아니다. 특정 집단에 소속되고 싶어하는 인간의 욕망이 분출되는 곳에서는 어디서나 일어나는 현상이다.
점심 이후 5천원에서 1만원에 달하는 브랜드 커피 전문점에서 주저 없이 지갑을 여는 소비자들의 심리도 파노플리 효과로 설명된다.
식사 후 나만 자판기 커피를 마신다면 브랜드 커피점에서 커피를 마시는 집단과는 어울릴 수 없다는 괴리감을 느낄 수밖에 없다. 결국, 그들과 어울리면서 브랜드 커피를 마셔야 심리적 안정을 찾을 수 있다.
파노플리 효과는 과시욕과는 다른 의미다. 고가일수록 더 잘 팔리고, 비싼 물건을 소유하고 싶어하는 욕망은 `베블렌 효과'라고 한다.